본문 바로가기 퀵메뉴 바로가기

QUICKMENU

충청북도음성교육도서관

자료검색
콘텐츠 시작

추천도서

메인으로 이동 자료검색 > 추천도서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도서제목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
저자
이윤기
작성일
2014.02.24
작성자
음성도서관
출판사
웅진닷컴
조회수
589
첨부파일목록
파일다운로드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
줄거리

 ‘조르바를 춤추게 하는 글쓰기(이윤기 저)’는 글쓰기와 번역, 언어, 문학에 대한 에세이로 최고의 번역가가 되기 위한 저자의 노력, 철학을 담고 있다.‘길을 따르지만 길에 갇히지 않는 말, 정교하고 섬세하면서도 살아 펄떡이는 말에 대한 집착을 읽었다’는 서문의 표현처럼 번역가 이윤기는 자유로운 영혼인 그리스인 조르바를 닮고 싶어 했고 좋아했다. 이 책의 제목에 조르바가 포함된 이유이기도 하다. 어떻게 하면 글을 잘 쓸 수 있는가라는 질문에 생각나는 대로 말하고 싶은 대로 쓰면 초단은 되며, 유식해 보이고 싶어서 폼 나는 어휘를 고르고, 멋있게 보이고 싶어서 제 생각을 비틀다 생각을 놓쳐버릴 수 있다는 글쓰기의 기본을 알려준다.

  ‘내가 부리는 말, 내가 부릴 말은, 되도록 많은 사람이, 되도록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말이다. 필요하다고 느껴지면 한자나 영어를 병기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는다. 극소수의 독자에게나마 정확한 의미를 전달할 필요를 느낄 때만 그렇게 한다. 하지만 한글 표기만으로도 의미가 정확하게 전달되는 경우가 굉장히 많아져서 그럴 필요를 느낄 때가 점점 줄어가고 있다. 얼마나 다행스러운 일인가.’

  이 책은 전문적인 글쓰기 책은 아니지만 우리가 말과 글을 제대로 사용하고 있는지, 말의 의미를 올바르게 전달하는지 묻는다. 그리스인 조르바를 통해 그의 번역 글을 접하기는 했지만 우리 말을 진심으로 사랑하고, 한 줄의 번역을 위해 고심하는 그의 진정성이 느껴진다. 번역가의 꿈을 다시 키워볼까? 

    

 
만족도 선택폼
페이지의 내용이나 사용편의성에 만족하시나요?